메라비언의 법칙은 ......
Albert Mehrabian이 1970년 저서 [Silent Message]에 발표한 커뮤니케이션 이론입니다.
대화에서.....
시각과 청각 이미지가 중요하다는 것입니다.
한 사람이 상대로부터 받는 이미지는
시각 55%, 청각 38%, 언어 7%'라는 이론입니다.
▶ word(말) - 언어 7%
▶무엇을 말하는가?
▶전달하는 내용에 주력하라! ▶로지컬 프리젠테이션
▶ tone of voice(소리) - 청각 38%
▶어떻게 전달하는가?
▶전달하는 방식을 고민하라!
▶프리젠테이션 젠(zen)
▶ body language(행동) - 시각 55%
▶퍼스낼리티를 전달하라
▶태도, 자세, 시선 등을 주의하라
▶스토리텔링 프리젠테이션
즉 대화 할 때 언어적 표현으로 인한 말의 내용은
7%의 전달에 불구하고,
비언어적 요소들에 의해 대화의 내용이
전달되는 비율은
93%나 전달된다는 것입니다.
그럼 비언어적 대화 기술로
'S.O.F.T.E.N' 기법을 적용해보겠습니다.
'부드럽게 한다'는 뜻의 글자마다
각각의 의미를 부여해보겠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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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
★S는 미소와 웃음(Smile)을 뜻한다. 찌푸린 얼굴이나 평범한 얼굴로는
결코 고객 및 동료의 마음을 사로잡지 못한다. 비즈니스 대화에서 가장 중요한 첫 마디는
언어적 표현이 아니라 '환한 미소와 큰 목소리'라는 비언어적 표현이라는 사실을 기억하자.
O
★O는 열린 몸짓(Open Gesture)이다. 비즈니스 대화에서 허리에 손을 얹거나 팔짱을 끼는 몸짓은 피해야 한다. 이 같은 제스처는 무의식적으로 고객을 적대시한다거나 혹은 경계한다는 의미를 전달하기 때문에 반드시 금해야 한다.
F
★ F는 앞으로 기울이기(Forward Leaning)이다. 이는 상대의 말에 관심이 있다는 의미로 몸을 약간 앞으로 기울인 상태에서 듣는다는 뜻이다. 몸을 뒤로 젖힌다거나 직각으로 바로 세우는 것보다는 앞으로 살짝 기울이는 것이 "당신의 말씀을 잘 경청하고 있습니다"라는 메시지를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한다.
T
★ T는 접촉(Touch)이다. 가벼운 접촉과 살가운 얘기는 비즈니스 효과를 극대화하는 좋은 전략이다. 적당한 스킨십은 인간관계를 향상시킨다.
E
★ E는 눈길 나누기(Eye contact)다. 대화할 때는 고객의 눈이나 눈 주변을 보면서 말해야 한다. 상대가 말하고 있는데, 상대의 얼굴 쪽을 보지 않고 주위를 둘러보는 자세는 금물이다.
N
★ N은 끄덕이기(Nodding). 고개를 끄떡이는 것은 "당신이 말씀하시는 것을 저도 잘 듣고 있습니다" 라는 의미를 아주 효과적으로 전할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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